본문 바로가기
속담

속담: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뜻과 유래, 영어표현, 비슷한 속담

by 최와앙 2023. 10. 30.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속담인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뜻과 유래, 영어표현, 그리고 비슷한 속담 또는 사자성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속담 뜻

속담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뜻은 일이 잘못되거나 사고가 난 뒤 해결하는 것은 너무 늦는다는 뜻입니다. 외양간은 소를 기르는 곳으로, 소가 도망치고 외양간을 고쳐봤자 도망간 소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가 하려는 일이 잘못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강행하거나 모른 체 간과하다가 나중에 더 이상 손쓸 수도 없어 후회할 때 사용되는 속담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안전불감증과 관련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안전 차원에서 보수해야 하는 시설을 제대로 보수하지 않고 관리했다가 사고를 당하고 나서 뒤늦게 보수작업을 하는 것을 보고 쓰기도 합니다.

 

 

속담 유래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유래는 명확히 알려진 바가 없지만 예로부터 사용되어 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와 비슷한 성어인 사후약방문의 유래는 홍만종이 지은 <순오지>로, 사후약방문 말고도 때를 놓쳐 후회하지 말고 어려울 때를 대비해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는 뜻의 격언이나 속담은 많이 있습니다.

 

영어표현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영어로 하면 Lock the barn door after the horse is atolen라고 할 수 있습니다. 뜻은 말도둑 맞고 마구간 잠근다는 뜻입니다.

 

 

비슷한 속담 또는 사자성어

비슷한 속담으로는 반대되는 의미의 '사또 떠난 뒤에 나팔 분다'가 있습니다. '사또 떠난 뒤에 나팔 분다' 뜻은 어떤 일이 벌어지고 나서야 뒤늦게 해결하려고 한다는 뜻입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실우치구', '망우보뢰'가 있습니다. '실우치구' 뜻은 소를 잃고 외양간을 고친다는 뜻으로 일맥상통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속담

속담: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뜻과 유래

 

속담: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뜻과 유래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속담인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뜻과 유래, 영어표현, 그리고 비슷한 속담 또는 사자성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속담 뜻 속담 '떡 줄 사

d.8andi.com

속담: 등잔 밑이 어둡다 뜻과 유래, 영어표현, 비슷한 속담

 

속담: 등잔 밑이 어둡다 뜻과 유래, 영어표현, 비슷한 속담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속담인 '등잔 밑이 어둡다' 뜻과 유래, 영어표현, 그리고 비슷한 속담 또는 사자성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속담 뜻 속담 '등잔 밑이 어둡다' 뜻은 가까이에 있는

d.8andi.com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말고도 함께 보면 좋은 속담의 뜻과 유래, 영어표현, 비슷한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정리한 글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속담들로 함께 보기 좋은 글입니다.

 

 

 

댓글